대전장애인연대, 허태정 후보 ‘장애등급 의혹’ 직접규명 나서
대전장애인연대, 허태정 후보 ‘장애등급 의혹’ 직접규명 나서
국민연금관리공단에 ‘재심사 요청서’ 접수… 검찰 수사의뢰도 계획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6.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지역 6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대전장애인연대)’가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의 엄지발가락 절단(족지결손)에 의한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 획득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직접 규명에 나섰다.

대전장애인연대는 1일 오전 국민연금관리공단 대전지역본부를 방문해 허 후보 ‘장애등급 재심사 요청서’를 접수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30일 대전시의회기자실에서 “허 후보가 1989년 수술했다는 소망병원 의사가 과거 의료 기록 조작 등의 혐의로 구속된 바 있는데, 이로 인해 폐업까지 한 병원에서의 진료기록으로 병역 면제를 받았다”며 “이를 근거로 13년이 지난 2002년에 6급 1호(상체 절단장애나 상체 관절장애를 가진 사람이 받는 급수·호수) 장애판정을 받은 사실은 납득 할 수 없다”며 해명을 촉구했다.

당시 보건복지부의 장애등급판정기준에 따르면 발가락 1개 손실로는 장애등급을 받을 수 없었고, 보건복지부는 현재도 마찬가지로 발가락 1개 손실로는 장애 등급을 받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당시 이들은 또 “31일까지 발가락 절단 및 장애판정 의혹을 본인 입으로 명확히 밝히라”며 “우리의 요구가 정확히 관철되지 않으면 장애등급 판정 재검사 의뢰 및 수사의뢰, 검찰고발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허 후보가 이후 명확한 해명 또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않자 직접 의혹 규명에 나선 것이다.

이와 관련 대전장애인연대는 “묵묵부답으로 제대로 된 근거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는 허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처사에 대해 심히 개탄스럽다”며 “7만 2000 장애인과 22만 장애인 가족들을 기만한 허 후보의 진실을 명백히 밝히고자 심사요청서를 제출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장애인연대는 “국민연금공단에 허 후보의 장애등급 판정 재심사 요구와 더불어 허 후보의 관할 지역 주소지에도 심사요청서를 제출했다”며 “이어 검찰 수사 의뢰까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