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 공약 '충남관광공사 설립' 신중히 접근해야
양승조 충남도지사 공약 '충남관광공사 설립' 신중히 접근해야
전국 지방관광공사 대부분 적자… 뚜렷한 수익모델 발굴 필요
전문가들 "필요성 공감하지만 조직 형태, 목표 정확히 세워야"
  • 최솔 기자
  • 승인 2018.07.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공약 중 하나인 충남관광공사 설립에 대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관광 전문기관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뚜렷한 수익모델과 목표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설립을 강행할 경우 자칫 '돈 먹는 하마'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양 지사는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13일 충남도청에서 관광분야 공약으로 충남관광공사 설립을 내걸었다. 그는 "2016년 관광 만족도 조사에서 충남은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11위였다"며 "충남 관광의 지속적인 발전과 도약을 위해선 전문기관을 설립해 도는 관광정책, 공사는 관광 마케팅과 관광객 유치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공사 설립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전국 광역단체 중 관광공사를 운영하는 지역은 부산, 인천, 대전, 경기, 경북, 제주 등 모두 6곳이다. 마이스(MICE·비즈니스관광)와 의료관광, 해외관광마케팅 등 관광진흥사업과 관광 단지·시설 관리 같은 위탁대행사업, 면세점이나 골프장 등 자체 수익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적자 경영에 허덕이고 있다. 지방공기업 경영 정보공개시스템 '클린아이'에 따르면 2012년 출범한 대전마케팅공사는 매년 수십억 원의 적자를 내는 등 지난해까지 적자 고리를 끊지 못했다. 지난 2015년에 재설립된 인천관광공사도 지난해 16억여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공사 설립으로 얻는 이익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관광공사 설립 용역사업에 1억 5000만 원, 설립 자본금은 200억 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제주관광공사는 면세점을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6년 30억 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에 따른 중국의 자국민 단체관광객 한국 방문 제한, 이른바 '사드 보복'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이 때문에 국내 관광업계에선 중국에 편중됐던 관광시장 다변화 목소리가 높았다. 충남이 중국과의 접근성만 믿고 공사 설립을 추진해선 안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수익 모델 부재는 공사 설립에도 걸림돌이다. 지방공기업을 신설하려면 행정안전부 산하 공기업평가연구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관련법상 경상경비의 50% 이상을 자체 수익사업으로 충당해야 한다.

또한 면세점이나 골프장 등의 수익사업의 경우 민간 영역을 침해한다거나 공사 설립이 자리를 만들기 위한 '위인설관(爲人設官)' 의혹 등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이 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그동안 지방의 경우 정책수립(공무원) 기관만 있었을 뿐 정책 실행기관은 없었다"고 공사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공사 또는 재단 등 조직 형태를 고민해야 하고 전문성 있는 인사가 올 수 있도록 정치적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내 한 관광전문가 역시 "충남 입장에서 (관광공사) 필요한 시점은 확실하다"면서도 "조직이나 마케팅 분야의 특별한 대책이 없다면 관광객을 유치하기 어렵다. 공사 살림에 대한 타당성 등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