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벌금 800만원 선고’
구본영 천안시장,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벌금 800만원 선고’
정치자금법 위반 유죄, 직권남용 및 수뢰 후 부정처사 무죄
  • 김형태 기자
  • 승인 2019.01.1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구본영 천안시장(왼쪽 위)./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구본영 천안시장(왼쪽 위)./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구본영 천안시장이 16일 오후 대전지법 천안지원에서 열린 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벌금 800만원과 추징금 2000만원을 선고받았다.

대전지방법원 형사 1부(윤도근 판사)는 이날 공판에서 구본영 피고인이 지난 2014년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2000만 원을 받은 것과 천안시체육회 인력 채용 시 인사권에 개입한 혐의 등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판시를 통해 “정치자금법이 아니면 어떤 이유로도 자금을 받을 수 없기에 정치자금법 제45조에 위배된다. 후원인을 통하지 않고 자금을 받은 것이 인정된다. 따라서 유죄로 인정된다”고 판시했다.

이어 “수뢰 후 부정처사는 금품 제공자 진술만으로 죄를 인정할 수 없는 합리적 판단이 필요한바 김병국의 진술에 신빙성이 부족해 청탁을 받았다고 보기 어려워 무죄로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직권남용은 부당 채용 등 위법 부당한 지시가 확인되지 않아 무죄를 결정한다”라고 선고 이유를 밝혔다.

한편 구본영 피고인은 이번 선고에 대한 이의 제기 시 일주일 이내에 항소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