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4주기 특별기획] 2018, 대한민국은 안전한가 - 4
[세월호 4주기 특별기획] 2018, 대한민국은 안전한가 - 4
'소규모·안전강화' 수학여행의 변화… 현장은 우왕좌왕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8.04.15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수학여행 안전을 위한 '안심수학여행서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경찰이 전세버스 운전사를 대상으로 음주 측정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주특별자치도는 수학여행 안전을 위한 '안심수학여행서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경찰이 전세버스 운전사를 대상으로 음주 측정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충남일보 강주희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크게 줄었던 수학여행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안전이 강화됐고 대규모에서 소규모로, 수학여행지도 전국으로 이동하고 있다.
 
소규모로 변화하면서 인원이 줄어 인당 비용은 늘어나 학부모 부담이 늘고 인솔교사가 떠안는 업무와 책임도 커졌다. 특히 소규모 수학여행은 해마다 느는데 교육부는 안전요원 배치를 권장만 하고 있어 학생 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잇단 대형 참사… 소규모·안전·테마 강조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100명 이하 소규모 수학여행을 간 학교는 5750곳(72%)으로, 2014년 62%에서 10% 포인트 증가했다. 150명 이상 대규모 수학여행을 시행한 곳은 752곳(9%)으로 2014년(21%)에 비해 줄었다.

불과 5년전 만해도 수학여행은 한 학년, 소규모 학교인 경우 학교 전체가 같은 날, 같은 곳으로 움직이는 대규모 여행이었다. 세월호 참사 후 교육부의 권장으로 100명 이하 소규모로 이동하는 수학여행이 자리 잡은 것이다.

교육적 효과를 고려해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이 주를 이뤘으며, 각 지자체에서는 여행상품을 개발해 홍보에 나서는 등 수학여행객 유치에 열을 올렸다.  

변화는 이 뿐만이 아니다. 수십년간 이어오던 수학여행 지도가 바뀌었다. 세월호 참사와 경주, 포항지역의 잇단 지진 탓에 수도권이나 그 밖의 지역, 일부 학교는 해외로 수학여행 코스 방향을 바꾼 것이다.

대전지역도 초등학교의 경우 수도권으로 수학여행을 다녀온 학교가 지난 2016년 47.7%에서 지난해 80.4%까지 늘어 수학여행 코스가 안전 위주로 바뀌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소규모 여행'… 비용 늘고, 교사 부담 가중

소규모 수학여행은 기존 한 학년 전체가 함께 가는 대규모 여행에 비해 학생들이 원하는 체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여행 인원이 줄면서 인당 비용은 늘어나 학부모 부담이 늘고 인솔교사의 업무와 책임도 커졌다.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가 충족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그만큼 비용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대전 A초 교사는 “단체로 같은 여행사의 관광버스를 타고 같은 동선으로 움직이며 같은 숙소에서 잠을 자는 기존 수학여행은 단체할인 금액을 적용 받을 수 있다”며 “소규모 수학여행은 적은 인원이 숙소도 따로, 동선도 따로 해 그만큼 비용이 늘어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 충분한 체험기회를 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지만 비용 인상이 수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인솔교사가 담당하는 업무와 책임도 크게 늘었다. 여행계획 수립부터 숙소·차량·체험시설 예약, 현장답사, 교통수단별 안전교육, 성범죄 예방교육, 차량 사전·당일 점검, 학생 인솔, 사고 대응·보고, 경비 집행·정산 등을 그룹별로 각각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A교사는 “학사 일정이나 학교 규모, 위치 등에 따라 적합한 수학여행 규모는 다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시교육청에서 체험처와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교에 자율적으로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전요원 배치는 '권장'사항

보다 안전한 수학여행을 위해 교사에게 집중된 안전관련 업무를 줄이는 제도적 보완도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는 세월호 사고 이후 단체 수학여행에서 학생 50명 당 안전요원 1명 배치를 의무화했다. 대규모(학생 150명 이상) 이동시에는 학생 50명 당 안전요원 1명 이상 배치해야 하고 중규모(학생 100~149명)일 때는 안전요원을 1명 이상 배치해야 한다. 소규모(학생 100명 이하)는 1명 이상 배치 권장으로 돼 있다.

최근 변화하는 수학여행 여건 상 소규모 이동이 늘고 있지만 교육부 지침이 권장이다보니 2주짜리 안전교육을 이수한 교사나 15시간 이상 안전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안전요원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대전 B초 교사는 "안전요원을 외부에서 고용하면 인건비 등은 학교에서 자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대부분 직접 나서는 경우가 많다"며 "소규모로 이동하는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관리와 수학여행의 모든 행정 업무를 다 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전요원 전문성 확보…지자체 협력도 필요

이처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기존 수학여행 방식을 개선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문제점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전문성을 가진 수학여행 안전요원의 배치는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우선 해결 해야 할 과제이다. 

각 시.도 교육청은 안전요원을 확보하기 위해 퇴직 소방관이나 경찰관 등으로 구성된 안전 요원 동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상 섭외가 쉽지 않다. 퇴직 소방공무원 등의 인원수도 적기 때문에 모든 학교를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체험학습 안전사고는 이동할 때 발생하는 차량사고, 숙소 및 관광지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으로 학교에서 하는 안전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지자체와 경찰청, 관련 업계 종사자 등이 협력하면 안전과 교육적인 효과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수학여행 문화가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