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하라"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하라"
폐지 공동대책위, 5일 도의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
  • 최솔 기자
  • 승인 2018.11.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가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하고 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도의회의 기초자치단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일선 시군 공무원과 선출직 공직자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충남 시장군수협의회와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전국공무원노조 세종충남본부, 충남공무원노조연맹 등 4개 단체로 구성된 '충남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시군 감사 폐지와 조례 개정 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그동안 시군 감사 계획 철회 입장을 수차례 밝혀왔지만 도의회는 단 한 차례의 진지한 대화의 장도 마련하지 않았다"며 "자치분권 근간을 뿌리째 흔드는 오늘의 현실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의회의 마땅한 책무는 도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라며 "도의회가 주장하는 분권 교부금 등은 현재 행사할 수 있는 자료조사 권한으로도 얼마든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세금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철두철미하게 감사하는 것은 마땅하다. 그렇기에 감사원과 중앙부처, 도 등 상급기관부터 시군 자체적으로까지 철저하게 감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도의회는 지금이라도 시군 감사 계획을 즉각 폐지하고 관련 조례도 개정하라"며 "자치분권의 길을 계속 역행한다면 온몸으로 막아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감사가 예정된 4개 시군의회 의장과 장진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공무원노조 조합원 등 400여 명이 자리했다.

한편 도의회는 오는 12일부터 부여군을 시작으로 13일 천안시, 14일 보령시, 16일 서산시에 대한 감사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시군은 자료제출 거부와 감사장 미설치, 출입통제 등으로 맞서고 있다.

충남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가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