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혁신도시가 답이다] ④- 충남도, 청와대·국회 '동분서주'… 당위성 여론화 총력
[내포 혁신도시가 답이다] ④- 충남도, 청와대·국회 '동분서주'… 당위성 여론화 총력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3.0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청과 충남도의회,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충남의 '행정타운'인 내포신도시 주민들 사이에는 "차보다 말을 사는 것이 낫겠다"라는 자조어린 얘기가 나온다.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이전한 지 6년이 넘도록 정주 여건이나 인프라가 미흡함을 빗댄 표현이다. 

공무원이 상당수를 차지하는 내포신도시는 공공기관이나 몇개의 아파트, 상가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벌판'에 가깝고 아침이나 저녁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면 인적이 드물다. 주말이나 휴일의 경우에도 공무원들이 대거 대전으로 빠져 나가고 상가도 문을 닫는 곳이 적지 않아 썰렁할 정도다. 

정주 여건의 미흡함은 인구의 정착 속도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충남도 인구 현황에 따르면 내포신도시(홍성군 홍북읍 신경리와 예산군 삽교읍 목리)의 올 1월 말 기준 인구는 2만 5000명 정도다. 당초 계획했던 2020년 10만 명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전남이나 경북의 도청 소재지와 비교해도 상당한 차이가 난다. 내포신도시의 발전 속도가 그만큼 더디다는 의미다.

사정이 이러니 지난해 6월에 치러진 충남지사 선거에서 내포지역은 신도시 활성화 문제가 핵심 이슈로 부각됐다.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소속 정당도 그러려니와 내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적임자가 과연 누구인가에 표심의 초점을 맞췄다. 

비근한 사례로 외지에서 신도시에 기대감을 갖고 이사를 온 한 주민은 주거 여건에 대한 불만을 참다 못해 당시 후보 캠프에 직접 전화를 걸어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한 어떤 대안을 갖고 있는 지 묻기까지 했다는 후문이다. 민선 5ㆍ6기 시절 내포신도시의 씁쓸한 현주소이자 '자화상'인 셈이다.

민선 7기 양승조 충남지사는 공약에서도 언급했듯이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을 꼽고 있다. 내포신도시의 발전과 충남지역의 동서간 균형 발전, 특히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공약인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울 위해선 반드시 관철돼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이 두가지 현안을 올해의 가장 큰 역점과제로 꼽고 현안 해결을 위해 각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국회의원 시절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던 양 지사를 축으로 두 부지사와 관련 실국장들이 청와대와 국회, 중앙의 관계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충남도는 특히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다른 지역이 동의할 수 있는 설득 논리를 개발하고 타당성과 당위성을 여론화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도 펼치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비롯해 민주당 지도부 내포 현장 방문, 내포 혁신도시 당론 채택 건의, 충청권 4개 시ㆍ도지사 공동건의문 채택 등이 대표적이다.

충남도는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밑그림도 그려 놨다.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중 지방 이전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총 100여 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가운데 7개 기능군에 15개 기관이 내포신도시에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본보 2018년 11월 6일 보도>

내포 지역의 특성에 맞는 15개 기관이 들어서면 종사자는 5700여 명에 건물 연면적은 28만 9000여 ㎡로, 유관기관이나 관련 업체들이 함께 들어서면 내포신도시 발전은 물론 정주 여건, 정주 인구 확충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도 관계자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민선 7기 충남도정의 최대 현안으로 도 지사가 직접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충남의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