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남도당, '과태료 부과 보류' 도의회-시·군 중재
민주당 충남도당, '과태료 부과 보류' 도의회-시·군 중재
  • 최솔 기자
  • 승인 2018.12.0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이 행정사무감사를 놓고 대립 중인 충남도의회와 일선 시군간 갈등 중재에 나섰다.

도의회가 추진 중인 행감 거부 4개 시군 과태료 부과 방침을 보류하고, 광역의원 비하 발언에 대해선 기초의회 의장이 대표로 사과하도록 의견을 모은 것.

민주당 충남도당과 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당 운영위원회는 지난 6일 천안에서 회의를 갖고 도의회 행감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 이자리에는 어기구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광역·기초의원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 3일과 4일 행감을 거부한 부여군과 보령시, 천안시, 서산시 등 4개 시군에 요구자료 미제출을 이유로 과태료 200만 원을, 증인출석를 거부한 단체장에 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안건을 채택했다.

운영위는 이번 회의를 통해 행정안전부가 지방자치법을 개정하기 전까지 과태료 고지 등을 보류해 줄 것을 도의회에 권고하기로 했다.

또 광역의원의 비하 발언에 대해선 기초의회 의장이 대표로 사과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소속 한 인사는 도의회 행감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초선 도의원에 무능력하다는 비난 발언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위는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 중 지방자치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노력도 경주하기로 했다.

유병국 도의장(민주당·천안10)은 "오는 13일 간담회를 열고 의원들 모두의 의견을 들어볼 것"이라며 "기초의회의 공식 사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논산시의장)은 "다른 시군 의장들과 상의해 (사과를)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